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뉴
BUSINESS

자원순환(폐기물)분야

자원순환의 배경[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와 자원순환]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의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이다.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라고도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지속가능발전 강화를 2018년도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제3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보완하는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K-SDGs: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수립했다.

K-SDGs의 12번째 목표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순환기본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K-SDGs는 “폐기물의 원천예방과 감량, 재사용과 재활용을 통해 폐기물 발생을 감소한다.”라는 세부목표(12-5)를 제시하고 있다.

자연순환 개요

폐기물(wastes)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폐기물에 대해서는 재사용(reuse) 또는 재생이용(recovery)하며, 불가피하게 남은 폐기물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과 에너지의 흐름이 우리 생활과 산업에서 순환형태(생산→소비→재활용→열회수→처리)가 되도록 전환되어야 한다.
기존 사회가 발생한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하냐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자원순환은 폐기물의 발생 자체를 어떻게 줄이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원순환 실천사항

자원순환 솔루션 제공

슬러지 건조 연료화 시스템

폐수처리장 등에서 발생하는 유기성 폐기물은 침출수를 유발하고 악취 등이 발생하여 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유기성 폐기물 즉, 슬러지류는 직매립 금지, 해양투기 규제 강화등으로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정부의 방침이 친환경 녹색성장으로 정해짐에 따라 앞으로 규제는 더욱더 심해질 것이다.

유기성 슬러지를 재활용하는 방법에는 자원화(퇴비화, 부숙토, 분변토, 경량골제 등)와 에너지화(시멘트제조 연료, 발전소 연료 등)가 있다.

< 슬러지 건조 시스템 전경 >

슬러지 건조장치(10-2021-0063800)

  • 당사의 슬러지 건조장치는 다단원반형 건조장치(Multi-Stage Type Dryer)로 건조열원으로 스팀을 사용하며, 좁은 면적에서도 최대의 단열면적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협소한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여유 공간이 별로 없는 대부분의 국내 공장 사정에 알맞은 건조기 형식이다.
  • 건조실을 구성하는 다단 회전판은 회전판 또는 블레이드 회전에 의해 아랫단으로 이송되는 구조이고, 특히 슬러지의 고점성 구간을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부가 장치(Scatter)를 설치함으로써 건조효율을 높였다.

처리 슬러지의 양과 목표 함수율에 따라서 단의 지름과 개수가 결정되며, 본 건조기의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데로 건조후 함수율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실적

  • 환경부, 2020년 중소환경기업 혁신설비 사업화 지원 사업, 10억원, 목포 삼진물산(주), 500kg/hr규모의 슬러지 건조 시스템 구축

< 건조전 함수율 >

< 건조후 함수율 >

폐기물 소각처리

쓰레기를 불에 태워 기체 중에 고온 산화시키는 폐기물 처리 방법입니다. 폐기물 관리체계 중 중간처리 과정의 하나이며 화학적 방법에 속하는 것으로, 폐기물을 땅에 묻는 것보다 부피는 95~99%, 무게는 80~85% 줄일 수 있고 아울러 매립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폐기물 처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소각과정에서 열에너지가 회수되는 경제성을 지니고 있고 철저한 오염방지시설을 갖추고 있으므로 폐기물 적정처리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생산의 역할을 하여 자원 절약 및 환경보호를 할 수있는 대표적인 폐기물 처리방법 중의 하나이다.

< 소각처리 과정 >

폐기물 소각처리 공정은 반입공급공정 → 폐기물 및 부자재 이송공정 → 소각(열분해용융공정) → 슬래그처리공정 → 연소제어공정 → 에너지회수공정 → 배가스 처리공정으로 구성됨

이중 핵심기술인 연소기술은 소각장의 위치, 폐기물의 종류 및 성상에 따라서 용량이나 규모, 방식을 선택하여 설계 및 구축한다.

슬러지연료탄

‘하수슬러지를 포함하는 고형연료제조방법’(10-2014980)

반탄화 바이오매스와 건조슬러지를 혼합하여 고열량의 연료탄을 생산하는 기술로 이용 가능 한 바이오매스는 초본계 (케냐프, 왕겨, 옥수수대, 볏짚, 면화대 등) 및 목질계 모두 가능하다.

또한 바이오증유 등을 중량비율로 혼합하여 연료탄의 열량 조절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고형연료 제조 >

< 고열량 연료탄 >